서울둘레길

서울둘레길 2~3코스 용마봉 아차산 고덕산 구간

산길 나그네 2021. 9. 19. 14:59

▶트레킹일자: 2021년 9월18일

▶트레킹장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중랑구, 강동구

▶트레킹코스: 화랑대역4번축구-목동천-신내역-양원역-중랑캠핑숲-망우리공원-용마산 깔딱고개

-△용마산(348.6m)-아차산(295.7m)-광나루역-광진교-광나루한강공원-암사동유적지-

암사 나들목방향-암사아리수정수장-△매봉(84.8m)-고덕산(87.7m)-아리수로-강동아름숲

(샘터공원)-고덕로-고덕역

▶트레킹거리및/트레킹시간: 22.65km/7:00

2021-09-18 서울둘레길2~3코스 용마산 아차산 고덕산구간__20210918_0652.gpx
0.11MB

화랑대역(지하철6호선 )~고덕역(지하철5호선)까지 진행도.

6:52  서울둘레길 2코스와 3코스의 중간 고덕역까지 진행하기로 하고 화랑대역 4번출구에서 오늘의

둘레길을 시작한다.

4번출구로 나오자마자 횡단보도를 건너 묵동천 방향으로 간다.

묵동천.

이른 아침인데도 묵동천변을 걷는사람들이 많이 눈에 띠는 계단 아래로 내려

신선한 아침햇살을 맞으며 묵동천따라 걸어가기 시작한다.

7:09  묵동천변을 따르다 신내동 도로로 나오게 되며 다시 숲길로 진입, 서울의료원 건물을

우측에보며 10분쯤 걸어가다  용마산로로 도로변을 걸어가다 경춘선 신내역 앞을 지나간다.

7:21   신내역(경춘선)

7:27   직진하던 용마산로와 헤어져 우회전하여 양원성당 앞을 지나 양원역 입구까지 쭈욱 직진.

7:36    양원역입구 철교아래를 통과하여 좌회전하니 저 편에 양원역이 바라보이고.

양원역 앞에서 횡단보도건너 중랑캠핑숲 공원안으로 들어선다. 지난구간과 마찬가지로 서울둘레길은

안내방향표가 잘 되어있어 둘레길 표지만 잘 보고 걸어가면 길놓칠 염려가 없다.

깔딱고개 방향으로 얼마간 걸어가면,

망우리공원까지 서울둘레길과 함께가는 구리둘레길 이정표를 따라간다.

7:55    망우리공원.

추석연휴가 시작되서인지 성묘객들의 차가 이른 아침인데도 줄을서고 있는 복잡한 모습을보며

오작교를 건너 공원안으로 진입한다.

오작교를 건너서며  바라본 보현봉과 북한산.

8:04   망우전망대로.

걷기좋은 숲길따라.

8:20    망우전망대 당도.

보현봉, 북한산 백운대, 영봉, 도봉산 자운봉, 수락산, 불암산으로 길게 이어지는

멋진 산줄기가 한눈에 바라보이며 감탄사를 연발케 한다.

보현봉과 북한산 백운대. 영봉.

북한산과 영봉, 도봉산 자운봉과  앞쪽에 봉화산.

8:37   용마산 구간이 시작되고.

깔딱고개 570계단길따라 끝없이 이어지는 계단길로 올라선다.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전망데크에서니 병풍처럼 길께 늘어선 안산 인왕산에서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가 눈을 즐겁게 해준다.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 불암산.

좌측으로 눈을 돌려보니 천마산 ,백봉산 ,고래산, 예봉산, 예빈산. 무갑산. 검단산, 남한산성등

경기일원의 산줄기가 멋지게 나열하고 있다.

천마산, 백봉산, 고래산, 노적봉. 멀리 희미하나  뾰족하게 고개를 내밀고 있는 무갑산도...........

예봉산과 예빈산 그 옆으로 검단산. 암사대교 강동대교.

암사대교와 검단산, 우측 끝 뾰족한 무갑산도 살짝.

남한산(남한산성)

암사대교,강동대교, 미사대교.

좌측 천마산, 그 옆으로 백봉산,고래산, 노적봉, 예봉산, 예빈산

수락산. 불암산, 천마산, 백봉산.

청량하고 맑은 하늘아래 펼쳐진 황홀한 풍광속에 한참을 젖어들고 다시출발, 용마산 5보루

헬기장을 지나 용마산 갈림길에 당도한다. 수락지맥할때 다녀온 용마산이지만 오늘 둘레길

의 주요산이니 생략할 수 없어 다녀오기로 한다.

9:05   용마산 갈림길.(318.5m)

아차산과 제2롯데타워를 바라보며 용마산으로 출발.

9:19  △용마산(348.6m)

9:29   용마산 갈림길에 백하여 광나루역 방향으로 아차산으로 향한다.

전면에 보이는 아차산을 향해 계단길로 뚝 떨어져 냐려섰다 다시 올라선다.

아차산 4보루에 올라서고(285.5m)

한바퀴 돌아보고 나와 아차산정상으로 향한다.

9:52    아차산(295.7m)

아차산 정상모습.

아차산에서 바라본 풍광.

안산, 인왕산.

북한산.

오늘은 시계가 좋아 오랜만에 흡족한 조망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아차산구간을 마치고

아차산 입구로 내려와 광진구 워커힐로따라 광나루역으로 향한다.

10:51    광나루역 2번출구.

원래 정한대로라면 2코스의 종점이자 3코스의 출발점이나 아직 시간이 일러 고덕역까지 더 진행

하기로 하고 횡단보도건너  좌측길따라가다  광진구민 체육센터 옆을 지나간다.

광진교 방향으로 향한다.

11:00   광진교.

차도옆으로 자전거길과 함께가는 둘레길이 조성되어있고 쉬어갈수 있는 벤치도 있는 길을

따라가니 다리 좌우로 보이는 풍광이 넘 아름답다.

최고의 쾌적한 날씨속 에 보이는 광진교 좌측 풍광.

우측으로 바라본 풍광.

따가운 가을햇살이 기분좋게 내리쬐는 햇볕을 받으며 광진교 다리를 걸어가다

우측으로 팍 꺾어지며 둘레길은  한강공원으로 내려선다.

방금 전 지나왔던 광진교를 올려다 보며 광진교 교각아래를 지나 자전거길따라

한강공원으로 전진한다.

11:32   광나루 자전거공원.

좌측 한강시민공원을 끼고 암사나들목 갈림길까지 쭈욱 직진하노라니 자전거족들의 활보하며

달리는 모습에 복잡한 서울의 이미지는 없어지고 한가함이 느껴진다.

암사 나들목방향으로 우회전.

암사동 올림픽 도로따라 암사유적지까지 걸어간다.

올림픽도로따라 직진, 선사마을입구도 지나고.

12:07   암사 유적지.

매표소도 있는 유적지 안을 둘러보고 가고 싶지만 장거리를 걷다보니 다리폼도

아껴야 할것 같아 생략하고 통과한다.

올림픽대로 옆 명일공원 고덕역방향으로 우측 숲길로 들어선다.

둘레길따라 한오름 올라선후  다시 데크길따라 내려 암사 아리수정수장 방향으로 우회전,

아리수정수장 정문 앞에서 좌측 숲길로 들어선다.

12:31   암사 아리수 정수장.

12:37   매봉(84.8m)

지도상 매봉인데 현지에서는 고덕산이라고 하나 고덕산은 조금 더 가야 나온다.

매봉에서 바라본 풍광.

12:48  △고덕산(87.7m)

13:09  숲기운에 취해 걷기좋은 숲길따라 걸어가다 강동구 아리수로(동남로)로 내려서니 공사가

진행중인 어수선한 길을 건너편에 샘터공원ㅇ의 진입로가 보인다.

오늘 산행내내 따라오는 하얀 뭉게구름이 참 아름답다. 이런 날씨도 쉽지 않은데

날짜 선택을 잘 한것 같다.

산책로가 여러곳으로 갈라지고 있으나 둘레길 방향표를 잘 따르며 숲길을 통과한다.

고덕로로 나와 우회전하여  E마트 사거리를 지나 고덕역 방향으로 간다.

13:48    고덕역 4번출구에서 다소 길게 걸어본 오늘의 둘레길을 끝마친다.